신경블록, 메스를 사용하지 않는 치료, 서울맥마취통증의학과
신경블록은 메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메스 대신에 블록 바늘을 사용합니다. 블록 바늘을 통증이 있는 신경 가까이 위치시키고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신경의 흥분, 전달계 통로를 차단하여 치료효과를 얻는 의료행위입니다.
주의깊게 신경자극유도기기나 영상장치로 확인하며 통증전문의에의해 시행되기 때문에 몸의 조직이나 신경이 다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많은 임상 경험을 가진 통증전문의는 언제나 확실하고 안전하게 블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의사라면 누구나 신경블록을시행할 수 있지만 경험이 미숙한 비통증전문의에 의해 시행되는 경우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신경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경"차단"이라는 말은 두려움과 거부감을 줄 수 있지만 이것은 외국에서 치료기법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영어를 직역해서 오는 거부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신경차단술은 통증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신경의 영구적인 손상이 없는 환자에서는 일시적인 차단을, 영구적인 신경손상에 의해 오는 만성통증환자에서는 장기적인 차단을 선택하게됩니다.일시적인 차단을 위해 사용되는 약제는 사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신경차단이 풀리게 됩니다. 리도카인,메피바카인, 부피바카인으로 습관성이 없고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입니다. 더구나 통증전문의는 신경 블록의 종류나 질병의 종류, 통증의 종류, 환자의 나이, 신경 블록을 행하는 부위 등에 따라서 국소 마취제의농도나 양을 선택해서 사용하기에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영구적 차단은 신경 지속차단제는 알코올과 페놀등의 약제를 사용하며 알코올은 삼차신경통의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데 0.1밀리의 적은 양으로 20년 지속되는 차단이 가능하며, 페놀은 글리세린에 용해해서 사용하는데 6개월에서 1년간의 통증 차단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고주파 블럭바늘을 이용해서 지속적 신경차단을 시행하게 되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성적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약 50여 부위의 신경 블록이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의 종류, 나이, 부위, 통증의 세기, 약물의 농도, 양 등 기타 여러가지 조합으로 초음파, C-ARM, RF 등을 통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서울맥마취통증의학과는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